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ㄴ지대넓얕(JDNY)

[지대넓얕JDNY] 57회 [보건] 전염병의 역사(1부), 세균과 바이러스(2부)_2015년 6월 7일

by Whatever it is, it matters 2018. 1. 1.

57회 [보건] 전염병의 역사(1부)

57회 [보건] 세균과 바이러스(2부)


(깡선생/이독실 발제)

1. BGM
   (1) 오프닝 멘트: (김도인)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궁금해하지만, 아무도 정확히 알려주지 않는 주제들을 선정해서 얕게 한번 파보겠습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줄여서 지대넓얕. 시작합니다.
   (2) 오프닝 BGM: Massive Attack - Teardrop
   (3) 회 나눔 BGM: Brothers Vanderbush_Technology Wow
   (4) 엔딩 BGM: Massive Attack - Teardrop

    

2. 자기 소개.
   (1) (도인: 안녕하세요.) 채사장: 한 주간 (도인: 잘 지냈어요.) 잘 지냈어요? 아 알겠어. (독실: 저두요) 오케이 깡선생은? (깡샘: 예. 잘지냈습니다.) (도인: 무서워요.) 깡선생이 지금 (깡샘: 콜록콜록) (도인: 하지마아~!!) 우어어어~!!! (도인: 하지말라구) 야 너 강남에 살지 않나? 그래 지금 혈뇨도 나온다는 소문이 있던데? (도인: 기침해서 자가격리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독실: 아 근데 저희가 이거 녹음한다음에 듣는 분이 막 1년 있다가도 듣고 몇 개월 있다가도 들으시면, 왜 모를수도 있겠다.) 그렇군요. 지금. 아이 어쨌든. 시작을 해보면 원래. (도인: 자기소개 안했는데?) 아 자기소개 안했어요? 자기소개부터 한다면. (도인: 정신차려) 저는 채사장이고, 신자유주의 그리고 미스테리에 관심이 많습니다. 

   (2) 깡선생: 안녕하세요. 깡샘입니다. (도인: 무서워, 목소리도..) 살고싶습니다. (도인: 강남 거주자)

   (3) 이독실: 아웃사이더입니다. (채사장: 아웃사이더) (도인: 요즘 그 많이 좋아하시는거 같애요. 그 캐릭터랑. 그 웃기신거 같애요. 상상하시고 막) (채사장: 초당 데이터 전송량 1위) 아 근데 진짜 아웃사이더가 어떻게 생긴 분이지? (채사장: 잘생겼어요) (도인: 잘생겼어요) 아 그래요? 민망하네. 어 잘생겼어. (채사장: 과학계의 아웃사이더) (도인: 어디어디) 잘생기고 말랐어. (도인: 어디어디) (채사장: 아니 쪼고쪼고 살좀 있으실텐데?) 정말?  

  (4) 김도인: 아 안녕하세요. 김도인입니다. 동양철학이랑 명삼에 관심있었습니다. (채사장: 명삼이요?) 명. 상. (채사장: 발음때문에) 컴플렉스 생겼다고. (독실: 아 진짜?) (채사장: 발음때문에 지적을 많이 받고 계시죠.) 


3. 광고:
  (1)


4. 편지(가상사연)


5. 주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줄여서 지대넓얕
   57회 - 전염병 특집
   지금 시작합니다.


6. 기타
   (1) 나는 천재쟈. 특집. 이 미뤄지고. 깡샘 기획의 천재. 나는 살고싶다. 죽고싶지 않다. 엣췟에엣. 메르스 시기라서 전염병 특집. (채사장: 메르슥) (독실: 메르시 보꾸) (채사장: 그만해 진행좀 하자)
   (2) 도인: 어렸을때 작고 외소해가지고 (채사장: 머리구? 얼씨구?) 꺼져. ㅋㅋㅋㅋ
   (3) 독실: 아 저도.. (채사장: 작고 왜소했다구요?) 초등학교 3학년까지 너무 말라가지고. ㅋㅋㅋㅋㅋ
   (4) 채사장: 난 뭐..그.. (깡샘: 정신병?) 우울증. 내적질병 말고는 ㅋㅋㅋ
   (5) 전염병은 문명이 발달하면서 더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항생제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항생제는 세균(박테리아)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병원성/비병원성
         1) 병원성
             - 박테리아: 세균. 원핵생물. DNA가 풀어져 있어. 세균은 우리 세포안에 안오고 핏속을 돌아다닌다. 조직단위. 세균은 간첩이고. 
             - 바이러스: 박테리아보다 훨씬 작아. 현미경으로 안보임. 바이러스는 항체를 만들고 있는지 항체를 검사해서 바이러스 유무를 검증한다. 겉에 단백질이 있고, 안에 효소 몇개 DNA/RNA 정도만 있다. 생물이면 물질대사가 필요한데 그런걸 못하는 애다. DNA유전물질 주입하고. 복제효소를 사용해서 약간 변이된. DNA 복사해서 다시 방출. 에일리언 같이. 택배상자. 잡아먹지를 못해. 세포를 가입시킨다.  세포단위. 내 세포에 자살명령을 내려서 죽여야 한다.  택배에 딱 맞는 항체를 쏜다. 택배를 층층히 둘러쌈.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는다. 택배를 못뜯어보게 한다. 북한에서 내려온 택배다. 열어보면 종북세력이 된다. ㅋㅋㅋㅋㅋ
             - 기생충
             - 진균
         2) 비병원성: 퇴행성 관절염 같은거. 
    (7) 메르스는 바이러스. 
    (8) 페니실린은 펩티도글리칸 합성 방해. 원핵생물(박테리아)만 죽인다. 항생제 먹으면 유산균도 죽일수 있고, 원핵생물 돌연변이가 발생한다. 그래서 항생제를 처방전 받고 팔게. 남용방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