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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시장을 뒤흔드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by Whatever it is, it matters 2022. 6. 6.

# 시장을 뒤흔드는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독서일: 2017/04/11 오전 9:38
비고: 2017년 4월 11일 오전 9:38
작가: 이먼 벌링스
출판사: 더난출판

1. 런던 토튼햄 코트 거리의 공중전화 박스는 무료 태양열 휴대전화 충전소로 변신 중이다.
    1. TELEPHONE → solarbox


2. 혁신 질문을 가진 업계 사례
    1. 이슈: 직원들의 지각
    2. 최우량 사례(9시 업무시작, 10시 15분 커피브레이크, 12시 30분 점심식사)
    3. 원하는 결과: 직원의 정시 출근
    4. 타 산업으로부터의 영감: 열차 시간표
    5. 차세대 방식(9시 3분 업무 시작, 10시 17분 커피브레이크, 12시 34분 점심식사)


3. 크로스오버를 이루기 위한 세 가지
    1. 개념화-결합-창조


4. 복사-붙여넣기가 아니라 복사-적용-붙여넣기


5. 더 멋진 질문: 질문을 통해 우리는 미지의 대상에 대한 생각을 조직화 할 수 있다.


6. 더 좋은 질문을 위한 팁
    1. 현재 상태를 그대로 받아들이려는 태도를 버려라.
    2. 타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교류함으로써 그들에게 당신의 업종이나 업무와 관련해 질문할 기회를 제공하라
    3. 당신이 원하는 완벽한 상황을 상상해보라.
    4. 고객의 실제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생각을 감지하라
    5. 모든 가능성에 도전하라: 당신이 속한 업종의 전제조건안에 갇히지 마라.
    6. 대개의 불평은 긍정적 질문으로 바꿔 해석할 수 있다.
    7. 초심으로 돌아가 당신의 업종에 대해 자문해보라.
    8. 어린아이는 인류의 R&D파트라 할 수 있다. 아이처럼 천진난만한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라.


7.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최선책은 다른 곳을 바라보는 것이다.


8. 검색보단 큐레이터


9. 10년 이내에 사라질 직업들
    1. 소매점 계산원-텔레마케터-화물창고임대업자-신문배달원-여행사직원-우체국직원-택시운행관리원-타이피스트-사서-소셜미디어관리자-항공기부조종사


10. 이미 사라진 것들
    1. 아마추어 무선 통신기
    2. 자동 응답기
    3. 은행의 계열사
    4. 막대 비누
    5. 보드게임
    6. 서점
    7. 대형 휴대용 스피커나 라디오
    8. 명함
    9. 자동차 열쇠
    10. 카세트테이프
    11. 오락실 기계
    12. 신문광고
    13. 전화선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14. DVD플레이어
    15. 백과사전
    16. 팩스
    17. 필름롤
    18. 플로피 디스크
    19. 백열등
    20. 열쇠고리
    21. 중매업소
    22. 우유배달부
    23. 비디오 대여점
    24. 사무용 바인더
    25. 무선 호출기
    26. 유료 포르노
    27. 공중전화
    28.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
    29. 개인 수표
    30. 핀볼 게임기
    31. 전화번호부
    32. 폴라로이드 사진
    33. 지도책
    34. 임대 대행업체
    35. 레코드 가게
    36. 소형 휴대용 TV
    37. 술집에서의 흡연
    38. 우표
    39. 차량용 자립형 GPS
    40. 볼링장
    41. 지하철 토큰
    42. 텔레마케팅
    43. 여행사 대리점
    44. 타자기
    45. TV뉴스
    46. VHS 테이프
    47. VCR 플레이어
    48. 워크낸
    49. 벽에 부착하는 전화기
    50. 옐로 페이지(yellow pages, 정보관리 시스템)


11. 미래의 유망 산업
    1. 모바일 결제
    2. 소셜 전자상거래
    3. 모바일 헬스케어
    4. 정부 데이터의 투명성에 관한 산업
    5. 공급망에 관한 친환경 데이터
    6. 온라인(드론) 배송
    7. 모바일 교육
    8. 자기 계발
    9.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10. 인적 자원의 대량 자동화
    11.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
    12. 건강정보학


12. 미래의 유망직업
    1. 원격 수술사, 쓰레기 디자이너
    2. 인체 제조사
    3. 골동품 수집가
    4. 헬스케어 지도사
    5. 시간 교역가
    6. 게미피케이션 디자이너
    7. 아이디어 디제이
    8. 로봇 카운슬러


13. 구글의 사업 변천
    1. 1998년: 웹: 검색(Search)
    2. 2000년: 광고: 애드워즈(AdWords)
    3. 2002년: 뉴스: 뉴스
    4. 2004년: 이메일: 지메일(Gmail)
    5. 2005년: 지리: 지도
    6. 2006년: 영상: 유튜브(YouTube)
    7. 2006년: 오피스: 독스(Docs)
    8. 2008년: 모바일: 안드로이드(Android)
    9. 2011년: 돈: 월린(Wallet)
    10. 2012년: 라이프: 나우(Now)
    11. 2013년: 상품: 글래스(Glass)
    12. 2014년: 자동차: 무인자동차(Self-Driving Cars)


14. 업종을 불문한 8가지 도전과제
    1. 고객 만족도를 높여라
    2. 사업을 성장시켜라
    3. 친환경 사업자가 되라
    4. 비용 절감은 품위 있게 하라
    5. 공급망을 강화하라
    6. 가치를 높이기 위해 결합을 시도하라
    7. 행동 방식을 바꿔라
    8. 영향력을 높여라


15. 콘서트가 취소되었다고?
    1. 벨기에의 겐트(Ghent)시는 과도한 불법 전단지 부착으로 골머리를 앓았다. 그런데 시의회 측은 불법 광고물을 떼어내거나 그것을 붙인 사람을 적발하는 대신 공무원을 동원해 '취소됨' '날자변경'같은 문구를 넣은 공지문을 포스터 위에 덧바르게 했다. 그러자 불법 전단지 부착건수가 현저히 감소했다.


16. 21가지 산업 혁신의 대표적 사례
    1. 공유: 블라블라카, 집카, 세어데스크
    2. 로우테크 솔루션: 아라빈드 안과, 페트병 전구, OLPC(저가형 교육용 노트북)
    3. 하이브리드 솔루션: 하이브리드 자동차, 태양광 선박, 하이브리드 노트북
    4. 지름길: 에어비앤비, 팜투에이블, 조파
    5. 투명성: 민트, 오픈 주방 식당, 세일즈포스닷컴의 트러스트 웹사이트
    6. 제품에서 솔루션으로: 롤스로이스 사의 power by the hour, 힐티(Hilti), 존 디어 서비스
    7. 사물 인터넷: 닌자블록, 스마트 시티, 미모 베이비 모니터
    8. 빅 데이터: 페이션스라이크미, 트위터, 페이북
    9. p2p: 조파, 기드시, 우버, 사이드셰어
    10. 디지털화: 위키피디아, 넷플릭스, 드롭박스
    11. 단순화하기: 네스트 사의 온도조절 장치, 원 클릭 구매, 범용 휴대폰 충전지
    12. 체험더하기: 스타벅스, 월트 디즈니, 레드불
    13. 상표병용: 나이키+에어팟, 센세오, 하인즈, 레이스 케첩 칩스
    14. 저비용: 이지 그룹, H&M, 라이언에어
    15. 친환경: 태양광 도로, 에코 폰트, 제로 에너지 홈
    16. 대량 맞춤: 나이키 아이디, 마이 엠엔엠, 유니크백
    17. 커뮤니티 구축: 할리데이비슨, 애플
    18. 스토리텔링: 벤앤제리스, KFC, 페이스북
    19. 고객의 통제력 행사: 픽스마이스트리트, 배송 확인 정보, 레고의 디지털 디자이너
    20. DIY: 이케아, 셀프 체크인, 종업원 셀프서비스
    21. 크라우드 소싱: 탐탐맵셰어, 킥스타터, 공개소프트웨어

17. 슈퍼히어로가 유리창 청소를 하다
    1. 미국 미니애폴리스(Minneapolis)시의 한 어린이 병원에 입원한 아이들은 창문 밖을 내다보다 깜짝 놀라고 말았다. 배트맨, 슈퍼맨, 그리고 스파이더맨이 병원 창문을 닦는게 아닌가?

 

18. 버닝맨 페스티벌


19. 생체모방의 9가지 원리
    1. 자연은 태양빛에 맞추어 작동한다
    2. 자연은 꼭 필요한 에너지만 사용한다
    3. 자연은 기능에 맞게 형태를 바꾼다
    4. 자연은 모든 것을 재활용한다
    5. 자연은 협력에 대해 보상을 제공한다
    6. 자연은 다양성에 의존한다
    7. 자연은 지역적 전문성을 요구한다
    8. 자연은 과잉 상태가 되지 않게 자체적으로 억제력을 행사한다
    9. 자연은 한계치의 위력을 활용한다.


20. 미래로 가기 위한 5가지 팁
    1. 결코 일어나지 않은 미래를 찾아라: 다음 용어를 검색해보라. 복고에 대한 훌륭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미래에 대한 잘못된 예언, 팔레오 퓨처(Paleofuture), 사이언스 픽션, 결코 존재한 적 없는 미래, 레트로 퓨처리즘(Retrofuturism)
    2. 옛 것과 새 것을 결합하라
    3. 트렌드를 역행하라
    4. 성공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가져다 써라: 굳이 업계 최초가 될 필요는 없다. 아이팟도 최초의 MP3가 아니었다. 페이스북 역시 최초의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었다. VHS는 당시 베타맥스(BetaMax)가 이미 선두주자로 자리를 잡은 상황에서도 시장을 제패했다. 웨스턴 일렉트릭사의 텔리버전 전화인 픽처폰은 스카이프, MSN 메신저, 페이스북의 전신이라 할 만한 것으로서 1950년대 당시에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나 영상통화와 영상 콘퍼런스가 가능한 세상이 되었다.
    5. 역사를 탐색하라


21. 완벽한 접두어 찾기

    1. 조합: 혼합, 듀얼, 하이브리드, 기능, 스마트
    2. 체험: 개인, 편의, 레트로, 감성, 인공, 3D, 컬러, 무드, 영상, 게릴라, 지하
    3. 고객 영감: 무료, 쉬운, 셀프, 투명, 안 보이는, 완벽한, 안전한, 포괄, 제로
    4. 차원: 직접, 소형, 멀티, 미니, 나노, 포켓, 미니멀, 로, 플렉시블, 접이식, 소프트, 가벼운
    5. 사람, 지구, 이윤: 지속가능한, 로컬, 도시, 에코, 슬로, 공정, 태양열


22. 방해하지 마세요. 아기 잔디가 꿈을 꾸고 있어요. Do not disturb. tiny grass is dreaming


23. 사업모델 네비게이터: 생갈(St. Gallen) 대학 사업모델 혁신 연구소에서는 55가지 사업모델 유형을 정해 대대적 연구를 벌였다. 그들은 사업 모델의 진화 과정을 지하철 노선에 비유해 탐색하는 방법을 시도한다.(시간순서)
    1. 기존의 것에 추가하기
    2. 제휴
    3. 합기도
    4. 경매
    5. 교환
    6. 현금 인출기
    7. 교차판매
    8. 크라우드 펀딩
    9. 크라우드 소싱
    10. 고객 충성도
    11. 디지털화
    12. 직접판매
    13. 전자 상거래
    14. 체험 판매
    15. 균일요금
    16. 공동구매
    17. 프랜차이즈
    18. 프리미엄(Freemium)
    19. 밀어내기에서 당기기로(from push to pull)
    20. 사용 가능성의 보장
    21. 숨겨진 소득
    22. 부품 브랜드
    23. 국제 특송 사업
    24. 레이어 플레이어(layer player)
    25. 레버리지 고객 데이터
    26. 라이선스
    27. 고객의 고착화
    28. 롱테일
    29. 더 많은 것을 만들어내라
    30. 대량 고객 맞춤
    31. 군더더기 제거하기
    32. 개방형 사업모델
    33. 오픈 소스
    34.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itor)
    35. 사용시간만큼 지불하는 방식
    36. 원하는 부분만 지불하는 방식
    37. p2p(peer to peer)
    38. 실적에 근거한 계약체결
    39. 면도기와 면도날 전략
    40. 구매하는 대신 대여하기
    41. 서업 소득 나눠 갖기
    42. 역공학
    43. 리버스 이노베이션(reverse innovation, 신흥국에서 이루어진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다시 선진국으로 가져가는 전략)
    44. 로빈후드 재단(Robin Hood Foundation, 빈곤을 퇴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뉴욕의 자선단체)
    45. 셀프서비스
    46. 숍인숍
    47. 솔루션 제공자
    48. 구독 혹은 서비스 사용 신청
    49. 슈퍼마켓
    50. 빈민층을 공략하라
    51. 쓰레기를 현금으로
    52. 양면시장
    53. 궁극의 럭셔리
    54.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한 제품이나 서비스
    55. 화이트 레이블(white label, 다른 회사의 브랜드나 포장을 사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


24. 크로스오버 아이디어 노트
    1. 당신의 업종이 직면한 혁신 도전과제: 당신의 업종이 직면한 혁신의 주제를 기술하라
    2. 질문의 기술: 세 가지 도전적 질문을 만들어보라
    3. 누군가는 당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 잠재적 자료 목록을 작성하라
    4. 영감의 원천이 되는 산업: 개발 단계상 당신의 업종보다 앞선 다섯 개 부문을 찾아라
    5. 그들이라면 어떻게 할까: 그들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해당하는 일곱 개 기업을 찾아라
    6. 당신의 업종이 직면한 사업적 도전과제: 지식 브로커를 활용하라
    7. 예측 불가능의 위력: 전혀 낯선 업종에서 영감을 발견하라
    8. 업종을 리믹스하라: 앞서 언급한 당신의 업종에 새 바람을 일으킬 아홉가지 비결을 활용하라
    9. 마무리단계: 당신의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라


25. [http://www.crossindustryinnovation.com/](http://www.crossindustryinnovation.com/)
    1. springwise.com
    2. trendwatching.com
    3. trendhunter.com
    4. moreinspiration.com/search
    5. stumbleupon.com
    6. sciencechannel.com
    7. ted.com
    8. psfk.com
    9. asknatur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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