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필요성]
제1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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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의 정의: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 "자신의 강점을 적의 약점에 대해 집중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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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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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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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의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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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의 접근방법
제2장 글로벌경영환경하의 기업의 목표와 지배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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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경영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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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글로벌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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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목표와 비전: "이윤극대화(profit max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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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지배구조
제3장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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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수익률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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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Copetitive Strategy,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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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내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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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도(concentration). 3사 집중도(3 firm concentration)에 따라 수익률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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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질/이질성. 지배적인 기업의 선도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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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차별화. 차별화될수록 수익률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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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과설비. 생산설비와 수요가 일치할수록 수익률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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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구조. 고정비용과 가변비용의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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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 진입자. 진입장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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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소요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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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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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적인 비용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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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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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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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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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사업자의 보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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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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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 가격탄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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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교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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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 정태적분석. 구체적 경쟁전략 부재. 협력전략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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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정의와 전략집단
제4장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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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경영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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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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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적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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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자원: 기업의 자금차입능력 과 내부자금의 운용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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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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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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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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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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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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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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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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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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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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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의 파악(기능별로 살펴본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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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 재무관리시스템/전문지식/동기부여/인수합병 관리능력/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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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효율적인 중앙집중 MIS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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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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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생산효율성/제조공정의 향상/유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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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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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와 유통: 판매량조절/효율적 물류/대고객서비스품질
제5장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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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의 유형 및 운영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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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별 조직: 전문화(specialization), 효율적 조정(coordination).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지 않거나 기업이 판매하는 지역이 넓지 않을 때 보다 효과적인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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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제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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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는 '일상적 의사결정'을 사업부장에게 위임하고 최고경영자 자신은 신규사업진출, 신시장개척, 사업부들의 성과평가 등과 같은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strategic desision making)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해준다. 각 사업부는 해당 사업부의 경영성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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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된 거대기업이 기능별 조직구조를 버리고 사업부제조직구조로 변화하는 것은 다각화의 정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발생하는 내부조직의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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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별 조직에서 사업부제조직으로 변화함에 따라서 기업 내의 기획조정실 또는 비서실과 같은 스텝기능이 강화된다. 스탭조직은 기획, 인사, 세금관계, 법률관계서비스를 각 사업부에 제공하고, 각각의 사업부의 경영성과를 수집하여 최고 경영자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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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된 사업부제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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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업부가 추가된 사업부제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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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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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제품별 사업부제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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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실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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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체의 사업포트폴리오 관리. 신규사업의 진출, 기존사업으로부터의 탈퇴, 각각의 사업부로의 자원배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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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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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사업부의 경영목표의 조정과 경영성과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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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목표수립과 성과통제. 전략목표와 성과통제는 기업의 공식적인 통제메커니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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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목표: '장기적'인 이윤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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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경영자: 주주의 이윤극대화(경제적 부가가치/투하자본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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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장: 개별사업부의 목표(경제적 부가가치/투하자본수익률/시장점유율/전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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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별 부서장: 매출액목표/마진율/재고회전율/공장가동률/자금회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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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또는 팀: 매출액 목표(주문량/고객유지비율/시장개척/고객만족도), 마진율(가격경쟁 정도), 재고회전율(원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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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통제: 성과측정과 인센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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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와 리더십. GE의 Jack Welch는 기업 내부에서 정치적인 문제를 없애기 위해 근본적으로 관리자들을 바쁘게 만들었다고 한다. 자기가 수행할 업무가 많은 관리자는 사소한 문제에 매달리지 않고 대부분을 하급자에게 권한을 위임하고 자신은 주요한 의사결정에만 참여한다.
제6장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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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전략의 주요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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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주요 성공요인의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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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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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우위: 희소한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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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우위의 유지: 지속성(durability), 획득가능성(resource transferability), 모방가능성(resource replic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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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우위의 유형: 비용우위(같은 제품을 낮은 비용으로), 차별화우위(독특한 제품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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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기업 분석: 경쟁기업의 현재의 전략/목표/산업에 대한 주요가정/경영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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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
제7장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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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우위의 원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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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원적 비용결정요인: 규모의 경제, 경험효과, 투입요소비용, 생산설비 활용도, 인터넷을 통한 비용절감, 생산기술, 제품설계, 관리 및 조직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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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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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구조: 검소한 기업문화/소규모 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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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낮은 임금/권한 이양, 가격경책의 재량권/성과급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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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 첨단 POS시스템 구축/인공위성을 통한 즉각적인 정보전달/소비자정보의 효과적인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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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대량구매/매장면적당 매출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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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물류/생산/배송물류/마케팅영업/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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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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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 TQM(Total Qualit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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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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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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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경쟁전략
제8장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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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우위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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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사슬에 의한 차별화우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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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전략
United항공사의 다각화 실패
Hertz는 총매출의 2/3 정도를 공항지역에서 거두었지만, United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읜 Hertz 총이용자수의 18% 정도에 불과하였다. 따라서 Hertz는 United 이외에도 라이벌 항공사인 Texas Air를 포함한 많은 항공사들과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할 필요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United의 경쟁항공사는 오히려 Hertz를 견제할 가능성이 높았다.
제9장 기업의 다각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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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단위의 전략에서 기업전략으로: 여러 사업분야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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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의 정의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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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의 목적: 성장추구/위험감소/범위의경제성/시장지배력/내부시장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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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각화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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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포트폴리오의 관리(BCG포트폴리오 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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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평균 시장성장률/상대적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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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g: 낮고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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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h Cow: 낮고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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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높고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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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높고 높음
제10장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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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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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비용이론(transactions cost theory):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경제활동비용에 비하여 훨씬 더 높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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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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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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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
제11장 해외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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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전략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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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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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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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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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경영
제12장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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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의 정의(Strategic alli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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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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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성(reciprocity)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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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적인 목표수행을 위한 전략임을 간과해선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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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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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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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제휴방법(파트너 선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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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립성(compatibility): 서로 모순되거나 이해가 상반되지 않는가 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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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capability):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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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성(commitment): 시간과 에너지 투입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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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연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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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는 지역적, 기술적, 제품별 중복이 없을수록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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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기업간의 제휴가 강자와 약자간의 제휴보다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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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분율이 50대 50일때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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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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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시장의 중복이 많으면 성공 비율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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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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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진입 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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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와 범위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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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럭쳐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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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산업으로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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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진출
[미래를 지향하는 경영전략]
GE, Jack Welch. 기업문화. 속도(speed), 단순함(simplicity), 자신감(self confidence)
제13장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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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의 정의(restructuring): 시스템이나 조직을 새로운 방향으로 조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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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조조정과 재무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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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조조정: 사업포트폴리오 변화. 기업매각, 합병, 퇴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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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유형: 손실을 보는 사업의 퇴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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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유형: 핵심역량을 공유하는 사업군으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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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유형: 수익성과 전망이 좋은 사업이나 재무구조개선을 위하여 매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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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유형: 잠재력이 있는 사업이나 자금부족으로 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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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구조조정: 자산구성비율 변화. 부채비율 경감, 지급보증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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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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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제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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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단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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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관리층의 생략: 관료주의화, 조직비대화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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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실의 역할 변경: Jack Welch는 조직구조만 단순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종전에 수행하여 온 장기전략계획시스템도 대폭 수정하였다. 종전의 장기전략계획은 기획조정실의 감독하에 아주 자세하고 공식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의 수립과 실행에 기획조정실이 깊이 관여하는 제도였다. 그러나 Jack Welch는 이와 같은 기획조정실의 기능을 대폭 축소하였다. 먼저 Jack Welch는 두꺼운 책차처럼 되기 쉬운 장기전략계획을 주요 산업의 동향, 경쟁자의 동향, GE의 대응방안 등에 대한 단 한페이지의 보고서로 대체하게 하였다. Jack Welch는 또한 종래의 강력했던 기획조정실의 규모와 권한을 축소하여, 종럐의 감사, 기획, 통제의 기능에서 개별사업부를 도와 주고 지원해주는 보조자로서의 기능으로 전환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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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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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적인 팀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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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의 혁신과 학습조직으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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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da Morris 학습조직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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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학습과 발전은 조직의 학습과 발전으로 직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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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의 초점은 조직의 창의성과 순발력을 늘리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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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팀조직은 조직 전체의 학습과 업무프로세스 개선의 일부분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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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간의 네트워킹과 정보통신네트워킹은 조직이 학습하고 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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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적 사고는 학습조직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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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은 조직의 현재의 위치와 미래의 방향에 대하여 명확한 비전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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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은 계속하여 자신을 변화시키며 성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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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의 구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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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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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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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조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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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학습과정: 아이디어를 찾아나서는 실용적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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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한 원칙이 있어야 하며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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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모든 업무를 향상시키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편리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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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이 아닌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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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성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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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해답을 제공하는 조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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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 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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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 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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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인 유행어
제14장 태동하는 미래의 산업, 세계의 잠재적 시장, 미래의 기업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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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동하는 미래의 산업에서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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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산업과 세계의 잠재적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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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기업조직: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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