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ㄴ투자

투자이야기 [3] 투자 상품 선택의 이유 - 5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by Life matters 2025. 10. 30.

투자이야기 [3] 투자 상품 선택의 이유 - 5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달달한 당이 필요할 땐 고배당

주식형, 채권형 골고루 담고 싶은데, 그래도 아쉬운게 달달한게 뭐 없나. 싶은 생각이 든다.

바로 고배당 상품.

중간중간에 배당이 나오면 그것이 인생의 소소한 기쁨이 아니것어.

 

[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

 

고배당은 어찌되었든 주식이 떨어지든 올라가든 보완할 수 있는 배당이 나오기때문에,

하락장을 지키는 마음의 동반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얘는 수익률이 이상하게 높다. 이유가 뭐지?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와~ 주식형이다.

고배당이니까 좀 덜 무섭다~ 라고 생각했지만.. 또 잘못생각했다.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상품은 아주 오래되었다.

2013년 12. 31에 나왔으니 아주 형님뻘이다. 순자산은 202억 정도로 자산규모는 아쉽지만 아무래도 연금저축내에 상품이기 때문에 규모적인 면에서 작은 편이지 않을까 싶다. 

 

국내에서 발행되어 국내에서 거래되는 “고배당주”에 주로 투자하여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연금저축펀드.

국내거만 반영하니까, 해외 고배당주는 다른 걸로 또 보완하는 걸로 하자.

 

근데 고배당주면 얼마나 고배당이라는 거여?

 

“고배당주”란? 직전 회계년도 결산배당금기준 배당수익률이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평균 배당수익률 이상인주식 또는 예상배당수익률이 시장평균 배당수익률 이상일 것으로 기대되는 주식을 “고배당주”라 합니다.

 

 

따로 몇 %가 아니고 상대평가다.

뭐 상대평가에서 수, 우 받으면 됐지머.

 

총보수가 연 1.065%씩이나 떼가는 만큼 좀 수익도 좀 줘라!

 

 

 

주식에 몰빵하는거, 나쁩니까?

강력크한 주식 몰빵형이다. 주식 95% 이상. 크흐. 멋지다. 다른 채권들이 밑을 받쳐 줄테니 영차영차 해보자.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자산구성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주요보유종목 TOP10

 

뭐 이런거 하나라도 껴 있어야 자산배분이지라고 자기합리화 시작.

그래도 최근 5년 수익률이 높아염.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주요보유종목 TOP10, 기간수익률 등

 

어엉 이거 고배당주야 성장주야?

성장주인가 왤케 장을 잘 탔지? 싶을 정도로 잘됐네. 신기하다.

아앗. 그래도 고배당주니까 배당.. 배당은 잘 주는겨?

 

 

 

배당 줍니다. 고배당 펀드잖아요. 근데 잘될때 줍니다잉.

고배당주라서 배당을 주긴 한다. 71억을 8월달에는 풀었다. 그래서 배당률이 얼마야?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주요보유종목 TOP10, 결산 분배금 내역

 

 

※ 분배금 등 조회 사이트 SEIBro (증권정보포털)

https://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SEIBro

 

seibro.or.kr

 

미래에셋 고배당 포커스 연금저축 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1호(주식) CE, 주요보유종목 TOP10, 결산 분배금 내역

 

이 펀드는 월배당 이런거랑 거리가 멀다. 투자설명서에도 배당/분배는 할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다고 하니까.

배당 해주면 땡큐라서 월배당 같이 안정적인 걸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별로이다.

 

25년 8월 18일에 23억 배당(분배) 띡하고 끝. 근데 배당을 하고 나면 과표 기준가가 다시 1,000원으로 바뀌는데 왜 그렇지?

 

 

과표기준가를 조정하는 이유

배당 펀드가 배당금을 지급한 후 과표기준가를 1,000원으로 조정하는 것은 과세 형평성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이는 보유 기간에 따라 정확하게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해를 돕는 구체적인 과정
1. 펀드의 과세 대상 이익 발생: 펀드는 주식 배당금, 채권 이자 등으로부터 과세 대상 이익을 얻습니다.

2. 과표기준가 상승: 펀드 운용 결과, 과세 대상 이익이 쌓이면 과표기준가가 상승합니다. 예를 들어, 1,000원이던 과표기준가가 이익이 쌓여 1,100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배당금 지급 및 과표기준가 조정: 결산 시점에 펀드가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면, 펀드의 순자산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금액만큼 과표기준가도 낮아져 다시 1,000원으로 초기화됩니다.

4. 세금 부과 기준: 투자자의 세금은 환매 시점의 과표기준가와 매수 시점(또는 직전 결산 시점)의 과표기준가의 차이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그래서. 요즘같이 장이 좋아서 분배금을 많이 모으면 분배금을 주고 다시 기준가를 1,000원으로 바꾼다고 한다. 

 

수익률이 높아지면 그걸로 분배금은 꼭 한 번 받고 팔아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