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일자리를 대체하는 시대, 크리에이터는 더 빛날 수 있을까?
요즘 부쩍 드는 생각이 있다.
AI가 이렇게까지 똑똑해지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면서… 앞으로 진짜 많은 직업이 사라질 거라는 이야기.
근데 그 와중에, 오히려 더 주목받을 수 있는 직업이 하나 떠올랐다. 바로 ‘콘텐츠 크리에이터’다.
기계는 경험하지 못하는 것을 인간은 경험한다
AI가 글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심지어 음악도 만들 수 있게 됐다.
회계도 하고, 법률 자문도 하고, 심지어 영상 편집까지 기계가 할 수 있는 시대.
그럼 인간은 뭘 해야 하지?
그런데 한 가지 분명한 건,
AI는 ‘경험’하지 않는다. 그리고 ‘느끼지’도 않는다.
기계는 제주도에 가서 바람을 맞아보지 않고, 스페인에서 타파스를 먹어보지 않았다.
후쿠오카 골목에서 우연히 발견한 200엔 라멘집의 ‘갬성’을 AI가 알 수 있을까?
우리가 여행 유튜브를 보거나 브이로그를 찾아보는 이유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의 시선을 통해 세상을 간접 경험하기 위해서” 아닐까?
놀이와 여행, 그리고 ‘인간성’의 가치
결국 놀이, 여행, 일상 같은 콘텐츠가 AI 시대에서 더 중요한 이유는
“그건 기계가 못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효율성, 정밀함, 전문성에 집중해 왔다면
앞으로는 감성, 스토리텔링, 공감, 유머, 리얼함 같은 게 더 중요해진다.
예를 들어
– 나만의 시선으로 바라본 시골 마을 풍경
– 아이와 함께 떠난 캠핑에서의 깨달음
– 다큐처럼 찍은 나의 3박 4일 제주 여행기
이런 콘텐츠는 AI가 흉내 낼 수는 있어도, 진짜는 될 수 없다.
왜냐면 감정이 없으니까.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 새로운 생존 전략일까?
그래서 요즘 고민이다.
“AI가 못하는 걸 하고 싶다. 그게 내가 살아남을 길일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나만의 이야기, 나만의 경험, 나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여주는 사람이 되는 건 어떤가?
AI가 사람을 대체할수록
사람다운 사람이 더 귀해지는 시대가 올 거라고 믿는다.
#AI시대 #크리에이터전망 #유튜브직업 #AI대체불가 #경험의가치 #놀이콘텐츠 #여행브이로그 #미래직업 #감정과이야기 #브이로그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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