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문화, 영화, 책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 강, <소년이 온다> 중. 그리고 쿨함과의 이별이 필요한때

by Whatever it is, it matters 2024. 10. 16.

 

광주광역시 5·18 민주화 운동기록관에서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축하 걸개를 걸어놓았다.

 

 

그러니까 광주는

고립된 것,

힘으로 짓밟힌 것,

훼손된 것,

훼손되지 말았어야 했던 것의 

다른 이름이었다.

 

<한강 - 소년이 온다> 중

 

글에는 다양한 힘이 있다.

아픔을 위로하고 보듬아준다.

그리고 마음을 동하게 한다.

 

2000년대 들어서, 모든 세상에 쿨병과 1초의 시선만을 원하는 쇼츠와 틱톡이 범람하는 세상이 되었다.

 

이런 와중에 한 문장을 다 읽지 못하게 된 초단타세상속에서는

다소 만연체처럼 묘사가 길다고 생각이 들정도의 문장이지만 유려하고 아름답고 사람냄새가 나는 한강 작가님이 노벨문학상 축하는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정대한텐 말하지 마라.  안그래도 저 때문에 내가 학교 못 다녔다고 눈치 보는데, 

중학교 검정고시 합격할 때까지만 모르는 척해줘.

 

얼굴에서 무슨 풀꽃 같은 게 연달아 피어나는 것처럼 눈웃음을 짓는 그녀의 얼굴을 너는 멍하게 바라보았다. 

 

<한강 - 소년이 온다> 중

 

고작 40년 전의 세상은 이랬다. 누나는 동생을 위해 학업을 포기하고, 동생은 광주 민주화 항쟁의 시기에 휩쓸려 생명을 다했다. 이런 세상에서, 내 나이만큼 시간이 흐르면 너무나 모든 면에서 삶의 수준이 향상된 고마운 시대에 이르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조금만 느끼하다 싶으면 우웩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관용과 미학의 사라진 시대가 된 것 같기도 하다. 

 

 

지나친 쿨내음에 중독되어, 배움과 철학, 고민을 버려버린 '무지성 사회'로만 달려가는 현대사회에서

글을 아름다움, 문학의 소중함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

 

그리고 역사는 지워지지 않고, 이렇게 또 많은 사람들에게 아픔이 공유된다는 것.

책장을 넘기기 어려울 정도로 <소년이 온다>의 상세한 묘사는 마음을 너무 저리게 만들고 눈시울을 적시게 만들어서

한번에 죽 읽어 나가는 분들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끔은, '쿨하지 못해 미안하다'며

독서도 하고, 옛날 노래도 들으며 문장 글귀, 가사 글귀 아름다움을 느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내게는 소중했던 잠 못 이루던 날들이
너에겐 지금과 다르지 않았다
사랑은 비극이어라 그대는 내가 아니다
추억은 다르게 적힌다

 

<이소라 - 바람이 분다> 중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이토록 시적이고 아름다운 가삿말이 있었다. 

가사는 노래 전반의 분위기와 상황을 잘 묘사한다. 

그리고 예술은 이곳에 있었다.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사랑이라는 이유로 서로를 포기하고
찢어질 것 같이 아파 할 수 없어 난
 
어떻게 내가 어떻게 너를
이 후에 우리 바다처럼 깊은 사랑이
다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게 이별일텐데

 

<악뮤 -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중

 

그렇기 때문에 악뮤의 이런 아름다운 노랫말과 멜로디에 다시 한번 눈물이 눈가를 적시려들때는 반가운 마음이 든다.

 

낭만과 희망이 있던 시대를 지나고,

증오와 갈등만이 남은 시대 속을 지나가며 생의 절반을 지나는 이 순간이

가끔은 아쉽고 그럼에도 과거를 추억 할 수있고, 

아름다움을 영유할 수 있는 토대 정도는 쌓았기 때문에

지금 세대보다는 조금은...

괜찮은 세대였던 것 같기도 하다.

 

 

오늘 하루도. 따뜻하게 즐겁게 행복하게 보냈다.

수고했어 오늘도.

수고했어 오늘도 (수고했어)
아무도 너의 슬픔에 관심없대도
난 늘 응원해, 수고했어 오늘도

 

<옥상달빛, 수고했어 오늘도> 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