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회계학 콘서트
# 회계학 콘서트
독서일: 2014/10/11
비고: 2014년 10월 11일 오후 9:16
작가: 하야시 아츠무
“관리회계에서 생산성 향상이란 비용 삭감과 자산 활용을 가리키지. 비용 삭감은 변동비와 고정비를 낮춘다는 뜻이야. 즉 낭비하는 재료 없이 제품 수율(收率)을 높이고 쓸데없는 인건비와 경비를 제거하는 거야. 또 자산 활용은 설비를 유용하게 이용해서 가동률을 높인다는 말이야.”
"리터러시(Literacy)란 어떤 분야에 관한 지식, 교양, 능력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정보 리터러시란 정보기술(컴퓨터나 네트워크)을 활용해 정보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지식, 능력을 뜻합니다.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정보 리터러시를 ‘정보를 이용해 사물을 처리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 바 있습니다.* 이 책의 주제 중 하나도 경영자의 정보 리터러시입니다.
컴퓨터는 데이터를 처리해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도구를 사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일은 정보시스템 부서의 업무입니다.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법을 정하고 거기서 얻은 정보를 경영에 활용하는 일은 경영자의 업무입니다. 따라서 경영자에게는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또 어떤 형태로 필요한가?”를 생각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를 ‘정보 책임’이라고 합니다.
경영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명확해지면 정보시스템 부서는 “이러한 정보를, 이러한 형태로 수집할 수 있다”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한나처럼 시스템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트러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경영자가 정보 책임을 완수하지 못한 데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